골디락스 경제
골디락스란 이름은 금을 의미하는 Gold와 땋은 머리, 곱슬머리를 뜻하는 Locks를 합친 말.
경제학에서는 경기가 좋아지고 경제성장이 계속되지만 물가는 크게 상승하지 않는,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고 않은 딱 좋은 이상적인 경제상황을 뜻하는 용어.
골디락스가 아기 곰 접시에 담긴 너무 뜨겁지도 않고 너무 차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의 수프를 먹고 기뻐하는 상태를 경제에 비유한 것.
경기 과열이나 불황으로 인한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나 실업률을
경험하지 않는 양호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제를 지칭.
2003~2006년의 세계 대호황이 바로 골디락스 경제다.
골디락스의 유래
영미권에서는 '세 마리 곰' 이야기라고 하면 유명한 동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명도가 낮은 동화이지만 영미권에서는 상당히
유명하여 자주 패러디 소재가 된다.
내용을 대략 알아보자면,
예쁜 금발머리 소녀 골디락스(Goldilocks)는 숲 속을 헤매다 한 오두막을 발견한다.
노크를 했지만 아무도 나오지 않았고, 골디락스는 그냥 집으로 들어가고 부엌에서
죽 세 그릇이 식탁에 놓여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첫 번째 죽과 두 번째 죽은 각각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웠고 세 번째 죽은 딱 적당한 온도여서 세 번째 그릇을 다 먹었다.
식사를 마친 골디락스는 거실로 이동하고 그곳에서 세 개의 의자가 있었는데
첫 번째 의자와 두 번째 의자는 너무 크거나 작아서 앉을 수 없었고,
세 번째 작은 의자는 딱 맞아 편하게 앉았으나 의자는 곧 부서진다.
그 후, 골디락스는 지친 몸을 이끌고 침실에서도 마찬가지로
첫 번째와 두 번째 침대는 너무 딱딱하거나 푹 식 해서 잘 수가 없었고,
딱 맞는 세 번째 작은 침대에서 잠이 들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집주인인 세 마리 곰이 산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는데
부엌에서 누군가가 건드린 죽과 아기곰의 빈 그릇을 발견하고
마찬가지고 거실에서도 누군가 앉았던 의자와 부서진 아기곰 의자를 발견한다.
마지막으로 곰들은 침실에서 골디락스를 발견하게 된다.
웅성거리는 소리에 골디락스는 눈을 뜨고, 세 마리 곰이 자기를 쳐다보고 있는 걸 보고
깜짝 놀라서 멀리멀리 도망친 후 오두막 근처엔 얼씬도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파생 단어
골디락스 가격(Goldilocks Price)
마케팅 판매 용어로도 쓰이고 있으며 가격 프로모션 기법 중 하나로
아주 비싼 가격의 상품과 싼 상품, 중간 가격의 상품을 함께 진열함으로써
소비자가 중간 가격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는 소비자 심리상 양쪽 끝에 치우친 극단적인 선택보다는 평균값에 가까운 것을
고르도록 유도하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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